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Diana의 『생각정리스킬』

글쓴이 Lina Ha() 2017년 09월 27일

요즘 ‘정리’를 잘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책상 정리, 문서 정리 등 청소 개념의 정리에서부터 인간관계 정리까지. 정리가 필요한 부분이 참 많은데요. 이 모든 정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정리’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평소 너무 많은 생각과 고민으로 머릿속이 복잡한 분들께 전하는 일곱 번째 책이야기. UI Lab, Diana 대리님의 추천 도서 ‘생각정리스킬’입니다.


생각정리스킨 책 이미지

  • 생각정리스킬 
  • 복주환/ 천그루숲 
  • 2017. 1. 20 출간 
  • 280 페이지





“인생은 단순해요. 우리 머릿속이 복잡할 뿐이지!” 저자는 이 책을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방법을 전하는 책’이라 말합니다. 이는 직장생활은 물론 인간관계에서도 꼭 필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하루 종일 머릿속을 떠다니는 여러 생각을 멈추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이 곧 생각에서 출발하니까요. 하지만, 생각을 바꿀 순 있습니다. 그리고 바뀐 생각은 행동과 습관, 나아가 운명까지도 바꿀 수 있습니다. 

내게 맞는 생각정리법 찾기

책 페이지 생각정리를 못하는 이유이 책은 근본적으로 생각정리를 못하는 이유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및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평소 생각이 많고, 쓸데없는 고민으로 머릿속이 복잡한 편인데요. 이런 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듣게 된 강연회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놀랐던 점은 생각정리를 도와주는 도구가 무려 300개가 넘는다는 것인데요.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생소하면서도 인상 깊었던 ‘만다라트(Mandart)’에 대해 잠시 소개해 드립니다.

만다라트 정리 방법은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한 발상 기법으로 불교의 *만다라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만다라트(Mandal-art)는 ‘목표를 달성한다’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Manda + la’와 ‘Art’를 결합한 단어인데요. 이 방법은 목표를 달성하는 도구이기도 하지만, 결정을 잘 못 하는 우유부단함, 소위 ‘결정 장애’를 극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Mandala): 불교에서 깨달음의 경지를 반복한 원과 네모, 연꽃무늬 등으로 표현한 불화를 뜻함.

점심 메뉴 선택을 주제로 만다라트 방법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에서는 직장인의 고민 중 하나인 점심 메뉴 선택을 주제로 만다라트 방법을 활용해 보았는데요. 총 81개의 칸의 가장 가운데 사각형에 생각의 주제를 적고 그걸 둘러싼 8칸에는 그 생각에 대한 핵심키워드를 씁니다. 그리고 핵심 키워드를 주변으로 확장해 그것을 둘러싼 각각의 8칸에 핵심 키워드에 대한 세부 실천내용을 나열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범위를 조금씩 좁혀가며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선택하는 일이 한결 쉽게 느껴졌습니다. 이외에도 로직트리(Logictree),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마인드맵(Mindmap) 등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리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길 권합니다.

기록과 정리의 가치

제 1장 우리가 몰랐던 생각정리의 재발견 텍스트 이미지“메모와 기록은 다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메모가 기억해두고 싶은 내용을 상기해내기 위한 ‘임시적인 글’이라면, 기록은 어떤 사실을 나중에까지 ‘보존하기 위한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 순간의 감정이나 생각을 메모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임시적인 글’에 불과했던 것 같습니다. 습관만 있을 뿐 정리하고 수정하는 가치를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죠. 생각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쉽게 들었다 쉽게 잊힙니다. 어렵더라도 생각을 시각화하고 상황에 맞는 도구를 잘 선택해 정리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정리스킬은 너나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그런 능력이 아니다.
없으면 당장 살아가는데 지장이 생기는 아주 중요한 능력이다. (p.15)

위 문장을 통해 저는 생각정리를 해야 하는 이유를 더 명확하게 깨달았습니다. 머릿속에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은 매일의 스트레스가 되는 것은 물론, 결국 행복한 삶을 방해하고 더 성장할 수 없게 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 생각정리가 되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더 늦기 전에 나만의 생각정리스킬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이 책이 말하는 문제들은 나의 이야기이자 어쩌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게 ‘생각정리의 달인’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용기를 북돋아 준 책, 여러분도 ‘생각정리스킬’을 통해 명쾌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