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사이트

글쓴이 Sarah Kim() 2014년 01월 06일

매일매일이 크리에이티브와의 싸움인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 만한 사이트 모음입니다. 머릿속이 꽉 막혀서 몸은 책상 앞에 있어도 도무지 진도가 나가지 않을 때, 잠시 한숨 돌리며 가볍게 둘러보기 좋은 퀄리티 높은 비주얼이 가득합니다.


[Visual] Behance

Behance 전세계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브랜딩, 패션, 건축, 사진, 타이포그래피, UI, UX, 웹디자인 등 각 분야별로 퀄리티 높은 비주얼이 가득합니다. 또한 세분화되어 있는 카테고리 별로 포트폴리오를 모아서 볼 수도 있고, 각종 구인구직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behance.net/


[Visual] Dribbble

Dribbble Dribbble은 Behance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디자이너들의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여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도 있고, 디자인 관련 구인구직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Screenshots을 농구의 Shots에 비유하여 사이트명과 내부 메뉴명에 통일감을 준 것이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Explore 메뉴에 색상 혹은 태그 별로 포트폴리오를 모아서 보는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컨텐츠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https://dribbble.com/


[Visual] FFFFOUND!

FFFFOUND 감각적이고 다양한 비주얼을 둘러보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이미지를 모아서 보기에는 다소 불편하지만 관심이 가는 비주얼을 클릭하면 비슷한 유형의 이미지를 추천해주어서 컨텐츠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http://ffffound.com/


[Visual] Notefolio

Notefolio Behance, Dribbble과 비슷한 국내 디자이너들의 커뮤니티입니다. 드로잉, 페인팅, 타이포그래피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을 볼 수 있으며, 아무래도 한국어로 서비스되다 보니 국내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 분들과의 교류가 용이한 점이 이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 같습니다.

http://www.notefolio.net/


[Typography] Typetoken

Typetoken Typetoken은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작품들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각 카테고리 별로 모아서 보기에도 편리하고, 썸네일을 클릭하면 해당 작품의 확대된 이미지컷과 상세 내용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어 타이포그래피 관련 작업 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http://www.typetoken.net/


[Typography] Typo/Graphic Posters

TypoGraphic Posters Typo/Graphic Posters는 타이포와 그래픽이 접목된 세계 각국의 포스터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메인에 썸네일과 함께 작가명과 국가명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며, Search 기능을 활용하여 국가명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국가 별로 작품들을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썸네일을 클릭하면 커버 외에도 간략한 소개글과 함께 더 많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http://www.typographicposters.com/


[Typography] GURAFIKU

GURAFIKU GURAFIKU는 일본의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를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본 특유의 독특한 비주얼을 참고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http://gurafiku.tumblr.com/


[Typography] Typography Seoul

Typography Seoul 타이포그래피 서울은 윤디자인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전문 웹진입니다. 국내에서 운영하는 웹진이다 보니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참고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이포와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접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http://www.typographyseoul.com/


[Awards] Awwwards

Awwwards Awwwards는 전세계 전문가들이 매일, 매월을 기준으로 완성도 높은 웹사이트를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카테고리, 태그, 색상 별로 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http://www.awwwards.com/


[Awards] The FWA

The FWA Awwwards와 더불어 가장 유명한 웹사이트 어워즈입니다. 이 두 사이트는 즐겨찾기에 추가해두고 거의 매일 체크해도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좋은 사이트를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The FWA는 Awwwards와는 달리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앱, 플래시, 영상, 광고 등 비(非) 웹 기반을 중심으로 제작된 작업물도 고르게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https://thefwa.com/


[Awards] CSS Design Awards

CSS Design Awards CSS Design Awards는 Awwwards와 마찬가지로 최신 기술 동향에 맞추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수상작을 선정하는 대표적인 웹사이트 어워즈입니다. 컬러, 분야, 산업별로 수상작을 둘러 볼 수도 있고, Awwwards와 The FWA에서 볼 수 없었던 사이트도 많아서 벤치마킹하기에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http://www.cssdesignawards.com/


[Web] DBCUT

Web DBCUT DBCUT은 너무나도 유명해서 별도의 설명이 굳이 필요하지 않겠지만, 혹시라도 웹디자인에 입문하는 분들이 이 칼럼을 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 함께 소개합니다. 국내외 다양한 신규 웹사이트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오픈/리뉴얼’에 소개된 신규 웹사이트들을 둘러보다 보면 국내 웹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http://www.dbcut.com/


[Web] GDWEB

GDWEB 국내외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과 앱, 그리고 다양한 국내 아트웍 작품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업데이트가 빈번하고 국내 모바일 웹과 앱을 벤치마킹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Korea Artwork’ 페이지에서는 타이포, 일러스트,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http://www.gdweb.co.kr/


[Mobile] Mobile Patterns

Mobile Patterns 모바일 관련 UI를 컨텐츠 패턴 별로 분류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모바일 웹이나 앱의 화면설계에 참고하기 좋을 만한 다양한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mobile-patterns.com/


[Mobile] U:MOBY

UMOBY 국내외 다양한 모바일 웹을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국내 모바일 웹의 경우에는 분야별로 사이트를 모아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http://www.umoby.co.kr/


[RWD] Media Queries

Media Queries 다양한 반응형 웹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표적인 스크린 사이즈 별로 사이트를 캡쳐하여 레이아웃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http://mediaqueri.es/


[Infographic] Visually

Visually Visually는 인포그래픽 작업 시 참고하기 좋을만한 다양한 레퍼런스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visual.ly/


[Logo] Logopond

Logopond Logopond는 다양한 로고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CI, BI, 심볼 디자인 작업 시에 참고하면 좋을 만한 다양한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logopond.com/


[Color] Adobe Kuler

Adobe Kuler Adobe에서 제공하는 색배합 소프트웨어입니다. 사용자가 색상환을 조절하여 사용자 지정 색배합을 생성하거나, 몇 가지 지정된 테마별로 색배합을 추천받을 수도 있고,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해당 이미지에 어울리는 색배합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서 로그인을 하면 원하는 색배합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ase’ 확장자로 제공되는 파일을 Photoshop Swatches Palette에서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 시 색상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 활용하면 좋을만한 소프트웨어입니다.

https://kuler.adobe.com/


[Color] COLOURlovers

COLOURlovers COLOURlovers는 컬러와 컬러 트렌드를 주제로 하는 국제적인 커뮤니티입니다. 컬러 팔레트 뿐만 아니라 패턴, 쉐이프 등의 자료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찾고자 하는 색상을 검색하면 컬러 팔레트를 인기도 순으로 추천 받을 수도 있습니다.

http://www.colourlovers.com/


[Package] Packaging of the World

Packaging of the World 세계 각국의 감각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카테고리, 특징, 국가 별로 컨텐츠 탐색이 가능하며,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타이포나 비주얼, 패턴, 소재 디자인 등을 참고하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http://www.packagingoftheworld.com/


[Package] Lovely Package

Lovely Package Packaging of the World와 마찬가지로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패키지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검색하여 보거나, 연도별로 컨텐츠를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http://lovelypackage.com/


[Package] Pentawards Official Blog

Pentawards Official Blog 국제적인 패키지 디자인 어워드인 Pentawards의 블로그입니다. 연도별 각 분야의 수상작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blog.pentawards.org/


[Photography] 500px

500px 500px은 전세계 아마추어 혹은 프로 포토그래퍼들이 자신의 작품을 공개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포토그래퍼의 승인을 받아 사진을 구입하거나 자신의 작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자료가 풍부해서 사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보시기에 좋을 사이트입니다.

http://500px.com/popular


[Texture] Subtle Patterns

Subtle Patterns Subtle Patterns는 Texture를 벤치마킹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질감과 패턴 소스를 제공하며, 공개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없이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ubtlepatter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