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롭게 ‘CJ문화재단’ 웹어워드 코리아 PC웹 최고대상 수상

2017년 11월 27일

2017년 9월 리뉴얼 런칭한 CJ문화재단의 통합 공식 웹사이트(https://www.cjazit.org)가 올해 최고의 웹사이트를 가리는 ‘제14회 웹어워드코리아’에서 ‘PC웹 최고대상’을 수상했다. 

PC웹 최고대상은 총 74개 분야에 걸쳐 선정된 분야 대상 중 가장 우수한 웹사이트에 수여하는 상으로, 비주일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평가지표의 점수와 프레젠테이션 점수를 합산하여 최고점을 기록한 웹사이트에 주어진다. 

이롭게가 구축한 CJ문화재단 사이트 디바이스 컷

CJ문화재단은 2006년부터 젊은 창작자들의 꿈을 함께 실현하여 문화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CJ그룹에서 운영하는 사회공헌 재단으로, 국내 서브컬쳐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Believe in You-당신의 꿈을 믿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튠업(뮤지션), 스테이지업(공연), 스토리업(창작) 및 장학사업, 영화제와 음악경연대회를 지원하고 있으며, ‘CJ Azit’를 통해 아티스트와 관객이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또한 운영 중이다. 

이롭게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CJ문화재단과 CJ Azit 사이트를 통합, 창작자와 소비자가 모두 즐겨 찾을 수 있는 ‘서브컬쳐’ 분야의 대표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했다. 공연 일정 확인 및 예매 기능 개선은 물론, 아티스트와 서브컬쳐 전반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웹사이트 활성화를 꾀했으며, SEO 최적화 및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사이트 내용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람'과 '문화'에 투자하는 CJ문화재단의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다수의 시청각 자료를 보정하여 활용한 점도 눈에 띈다. 

기술적으로는 CJ ONE 통합 회원 외에 소셜미디어 회원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하여 사이트 이용 허들을 낮추었다. 더불어 CJ문화재단을 대표하는 6개 지원사업의 공모전 기능을 개선하고, 쾌적한 접속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CDN 서버를 적용하였다. 반응형웹으로 구축되고, 크로스 브라우징 작업을 거쳐 데스크탑과 모바일, 어떤 기기에서나 유려한 디자인과 UI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이에 웹어워드 코리아 평가 또한 “다른 문화재단이나 비영리재단과 차별화되는 재단의 아이덴티티가 잘 녹여져 있다”, “서브컬쳐라는 낯선 장르에 대한 진지한 콘텐츠 고민이 느껴진다.”, “풍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복잡한 스크립트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제공속도가 빠르며 기술적 완성도가 높다.” 등의 호평이 이어졌다.

프로젝트를 담당한 CJ문화재단팀의 김선화 대리는 “10여 년만의 리뉴얼을 진행하며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욕심이 생겨 작업 범위가 많이 늘어났다. CJ문화재단의 비전에 걸맞는 웹사이트의 모습을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완성된 결과물인 만큼 창작자와 관객에게 도움을 주고, 나아가 문화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 긴 기간 동안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준 이롭게에 감사를 전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프로젝트 매니저(PM)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롭게 강수정 웹서비스컨설팅팀 과장은 “대한민국 서브컬쳐의 미래를 이끄는 CJ문화재단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어 즐겁고 행복했다. 더 아름답고 효율적인 웹사이트를 완성하기 위해 애써주신 디자이너와 개발자, 퍼블리셔 분들께 감사 드린다. 건강한 문화 생태계를 위한 CJ문화재단의 노력이 새로운 웹사이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누구에게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재단이 되길 응원한다.”고 후기를 남겼다. 

이롭게는 이밖에도 샘표 우리맛연구(전문정보분야), 설화수(글로벌서비스분야), 리리코스(모바일웹 마케팅부문)로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최종 수상작 목록은 웹어워드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시상식은 12월 15일 잠실 롯데호텔월드 크리스털볼륨홀에서 거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