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이롭게의 직급 체계

글쓴이 iropke() 2022년 02월 14일

경력직의 경우 직급 체계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설명 드립니다. 직급 체계는 각 회사의 사규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 이롭게의 직급 체계는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 사원: 신입~경력 2년

🧒 주임: 경력 2년~4년

🤓 대리: 경력 4년~7년

🧐 과장: 경력 7년~10년

👩‍🏫 차장: 경력 10년~13년

👩‍🌾 부장: 경력 13년 이상

 

직급과 직책이 다른 것은 알고 계실텐데요. 직급과 별도로 우리 회사에는 다음과 같은 직책이 존재합니다.

😎 팀장: 각 팀의 부서 책임자

🤠 본부장: 본부의 책임자

🤖 이사: 특정한 분야에 대한 최고 책임자

 

가끔 어떤 회사에서는 낮은 경력에 높은 직급을 부여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전 회사에서의 직급이 과장이었다고 해서 이직시에도 그 직급이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채용심사 단계가 종료되고 입사 제안을 할 때, 실제 경력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의 직급 체계를 적용했을 때의 직급을 적용하여 제안 드리게 됩니다. 이것은 경력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것으로 의도적으로 입사지원자를 낮게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간혹 전체 경력은 길지만 중간에 경력의 공백이 길거나, 연속적으로 근무를 했던 기록이없거나, 이전 경력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을 경우에도 입사 제안시의 직급이 하향 조정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제 업무를 진행한 후 상위 직급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업무 능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인사고과에 반영됩니다.

 

영어 이름을 쓰는 이롭게에는 왜 직급제도가 있을까요?

이롭게 초창기에는 직급 체계가 없었고, 영어 이름으로만 호칭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특정한 기간동안 과업을 완수해야 하는 노동집약적인 비즈니스의 특성상, 누군가는 과업을 리딩하고 세부 관리를 했어야 하는데요. 완전한 수평적 구조에서는 업무 관리가 용이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프로젝트 내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한 형평성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불만이 제기되었고, 그래서 현재와 같은 직급 체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에는 영어 이름을 굳이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는지도 검토했었고, 영어 이름을 계속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직원들이 많아서 현재처럼 영어 이름도 있고 직급체계를 가진 독특한 구조가 되었답니다. 👩‍👩‍👧‍👦😅 하지만 직급 체계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이롭게의 직급체계가 바뀌게 된다면 이 포스트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